실시간뉴스 :
최종편집 : 2018.12.05 13:02
 
 HOME > 영상뉴스

연천에 경기북부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2020년까지 조성 추진

  • 기사입력 : 2018.11.26 02:20


경기북부 야생동물 보전 학습장도 연계·건립 추진
구조된 야생동물의 보호·재활 및 생태 학습공간으로 활용


연천군에 부상한 야생동물을 구조·치료한 후 자연으로 복귀시키는 야생동물 구조관리와 생태 체험을 할 수 있는 야생동물 학습장이 조성된다.

경기도는 연천군 전곡읍 양원리 일원 7500㎡ 부지에 야생동물 구조·치료 시설과 보전 학습장 등을 갖춘 ‘경기북부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를 내년 하반기 착공, 오는 2020년 8월까지 조성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는 도심 등지에서 방치된 채 위험에 처해 있거나 부상 등으로 조난당한 야생동물을 구조, 전문적인 치료·관리를 통해 자연으로 되돌려 보내는 역할을 하는 시설이다.

현재 평택시 진위면에 ‘경기도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나, 도심지 개발로 증가하는 야생동물 구조수요와 DMZ 등 야생동물이 많이 서식중인 경기북부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 보다 전문적인 대응을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는 총 사업비(국·도비) 21억 원을 들여 2층 규모로 건립되며 X선 촬영(X-ray)·혈액분석기 등의 장비를 보유한 진료실과 수술실, 입원실, 임상병리실, 먹이준비실, 표본전시실, 교육·홍보관 등의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이곳에는 센터장·수의사·재활사 등 1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면서 야생동물의 구조·치료·재활·자연복귀를 돕는 것은 물론 야생동물의 군집성 변화 및 먹이활동 등 질병·생리·생태·서식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벌일 예정이다.

도는 해당 부지가 야생동물이 적응하기 좋은 자연환경을 갖춘 데다 연천군이 야생동물이 많이 서식하는 지역이어서 유네스코 생물보전권역 지정을 추진 중이어서 생태자원 보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이 같은 구조관리센터 외에도 도비 20억 원을 투입해 ‘경기북부 야생동물 보전 학습장’을 함께 연계·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은 구조된 야생동물의 보호·재활·훈련 활동은 물론, 탐방로를 조성해 야생동물의 생태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방사형 생태 학습공간으로도 활용된다.

특히 비교육적인 체험과 유희·접촉 위주의 동물원식 운영에서 탈피, 적정한 거리에서 야생동물의 구조와 치료, 재활, 방사 등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고, 생명존중과 생태보존의 중요성을 학습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노기완 경기도 동물보호과장은 “경기북부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는 다양한 생태자원의 보전과 생명존중 및 생물 다양성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야생동물 보호 인식 증진을 통해 사람과 동물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경기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경기북부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는 남양주시에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미루어지다 양주시에 건립을 추진하자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양주시의회에서 경기도에 반대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지난 달 경기북부 공공기관과 단체에 재공모 신청을 의뢰했었다.

이 사실을 우연히 알게된 손은기씨가 (전곡읍 26) 지역에서 20여년간 천연기념물 제202호 두루미를 비롯한 야생동물보호활동을 펼치고 있는 연천지역사랑실천연대 이석우 대표에게 사업내용을 전달해 공모 마감일이 10월19일로 일주일도 남지 않은 상태에서 연천군에 공모신청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광철 연천군수는 관련부서에 적극적인 검토를 지시, 관련부서는 대상부지로 제공할 군유지 확보와 함께 공모신청을 마쳐 선정됐다.

이석우 대표는 "그동안 부상당한 야생동물 발생시 경기북부 인근에 구조센터가 없어 강원도 철원이나 충남으로 이송하기도 했다"며, " 파주,고양,DMZ인근에서도 부상당한 야생동물들이 많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연천동두천닷컴 y-ddc.com
 
  네이트온 쪽지보내기     
임진강 두루미 생태사진전
임진강 두루미 생태사진전
  • 기사입력 : 2018.12.05
“임진강 두루미의 생태를 한자리에..” ‘임진강 두루미 아빠’ 이석우씨 첫 두루미 사진 전시회 5∼15일 20년간 촬영한 두루미 생태 사진 “임진강 두루미와 여울 보호 희망” “민 ...
연천에 경기북부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2020년까지 조성 추진
연천에 경기북부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2020년까지 조성 추진
  • 기사입력 : 2018.11.26
경기북부 야생동물 보전 학습장도 연계·건립 추진 구조된 야생동물의 보호·재활 및 생태 학습공간으로 활용 연천군에 부상한 야생동물을 구조·치료한 후 자연으로 복귀시키는 야생 ...
군남댐 겨울철 담수 꼭 해야만 하나?
군남댐 겨울철 담수 꼭 해야만 하나?
  • 기사입력 : 2018.11.09
[르포]임진강 상류 군남댐 겨울철 부분 담수 꼭 해야만 하나? 세계적 두루미 월동지 장군여울 수몰.. 상류 빙애여울 1곳 남아 월동지 기능 군남댐, 북한이 겨울철 물길 돌린 탓.. 대 ...
임진강을 찾은 첫 손님 재두루미
임진강을 찾은 첫 손님 재두루미
  • 기사입력 : 2018.11.06
▲ 임진강 빙애여울을 찾은 천연기념물 제 203호 재두루미 부부가 먹이활동을 하고 있다. 5일 오후 4시5분 연천군 중면 횡산리 지난 5일 오후 천연기념물 203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
광물 채굴 빌미로 레미콘용 골재 불법채취 무단방출 의혹
광물 채굴 빌미로 레미콘용 골재 불법채취 무단방출 의혹
  • 기사입력 : 2018.11.01
▲ 하단 사진처럼 계단식으로 채굴 해야 하나 현재 상단 사진처럼 진행되어 자연훼손은 물론 사고의 위험이 높다. 청산면 대전리에 소재한 규석광산이 근래 생산업체인 ㅇㅇ기업이 골 ...
자립도 최하위 동두천시 보조금 펑펑
자립도 최하위 동두천시 보조금 펑펑
  • 기사입력 : 2018.11.01
관변ㆍ사회단체 운영행사비 혈세 투입 눈덩이처럼 불어나 선심ㆍ낭비성 지적 동두천시가 관변단체 및 사회단체 등에 지원하는 운영비와 행사비로 시민혈세를 무려 34억4900여만원이나 ...
동두천시의원 어린이집에 혈세 7100만원 배정
동두천시의원 어린이집에 혈세 7100만원 배정 (1)
  • 기사입력 : 2018.10.26
동두천시의회 최금숙 부의장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에 통학버스 교체비용 지원 특혜 어린이집 원장 출신들이 지방자치단체 예산을 편성하는 지방의회 의원으로 선출돼 각종 이권을 챙겨 ...
동두천에서 첫‘경기도민의 날’ 행사 성황리 개최
동두천에서 첫‘경기도민의 날’ 행사 성황리 개최
  • 기사입력 : 2018.10.20
제1회 경기도민의 날 행사서 경기균형발전 비전 선포 및 평화천년 기원제 열려 최용덕 시장, 67년간 안보도시로 희생해온 동두천시에 옥류관 분점 유치 희망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배 ...
제14회 한·미 우호의 밤 행사 성황리에 개최
제14회 한·미 우호의 밤 행사 성황리에 개최
  • 기사입력 : 2018.10.16
동두천시와 미2사단과의 단단한 우정이 지속되기를 희망 동두천시는 지난 13일 보산동 한·미 우호의 광장에서 동두천시 외국인 관광특구 상가연합회(회장 고종빈)에서 주관하고, 경 ...
천사데이 제16주년 기념 천사마라톤대회 성황리 개최
천사데이 제16주년 기념 천사마라톤대회 성황리 개최
  • 기사입력 : 2018.10.08
10월 3일 2018 천사데이 제16주년기념 천사마라톤 대회 개최 군악대 축하공연을 비롯한 다양한 볼거리 제공 참가비 수익은 소외이웃에게 전달 (사)희망지킴이 천사운동본부(본부장 김 ...
 
 
 1  2  3  4  5  6  7  8  9  10    
연천동두천닷컴 y-ddc.com